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눈에 좋은 음식과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by 조용한강자 2022. 9. 11.
반응형

눈에 좋은 거 없을까요? 어떻게 하면 눈이 좋아질까요? 눈은 우리 신체 중 가장 중요한 기관이면서도 제일 먼저 노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신체가 노화됨에 따라 눈도 함께 노화가 진행되는데요. 요즘은 연령대와 상관없이 장시간 사용하는 스마트폰 외 여러 디지털 기기 때문에 눈의 피로가 더해져 노안이 빨리 찾아오고 있습니다. 이런 노안을 예방할 수 있는 눈에 좋은 음식과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피로
눈 피로

1. 눈에 좋은 영양소 3가지!

1) 비타민A

눈은 빛이 대뇌로 전달되도록 신호를 바꿔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눈에서 빛을 전기로 바꾸는 게 바로 망막에 있는 '로돕신'이라는 광신경 세포층입니다. 그 '로돕신'의 구성 물질이 바로 비타민A입니다. 따라서,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바로 비타민A인 것이죠. 특히, 비타민A는 녹황색 채소에 비타민 A의 전구체인 카로티노이드 형태로 들어 있는데요. 카로티노이드는 과일과 채소의 붉은색, 녹황색, 노란색, 오렌지색 등을 내는 색소를 말합니다.

 

2) 루테인, 지아잔틴

우리의 망막에 시세포가 밀집되어 있어, 빛을 가장 선명하고 정확하게 받아들이는 곳이 바로 황반인데요. 황반에 주로 분포된 색소가 카로티노이드에 속하는 루테인, 지아잔틴입니다. 루테인은 우리 몸에 합성되지 않고 음식을 통해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양제로 많이 섭취하고 계시는데요. 시중에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합한 형태의 영양제가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3) 오메가 3

눈 영양제 중 가장 첫 번째로 꼽는 것이 바로 오메가 3이라고 합니다. 오메가 3은 망막 조직의 주성분인 DHA가 풍부하고 눈물층을 안정화시키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 3은 등 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호두, 아몬드 같은 견과류를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는데요. 매일 생선을 챙겨 먹는 것이 어려운 부분이라 대부분 오메가 3을 영양제로 많이 보충하고 있습니다.

 

2. 눈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1) 구기자

구기자는 우리나라보다는 해외에서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의 종류인 루테인과 지아잔틴이라는 색소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주홍색의 색상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매우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데요. 우리 눈에 시신경이 모여 있는 망막의 황반을 구성하는 중요한 색소 성분이면서, 다량의 자외선이 눈으로 들어왔을 때 자외선을 흡수하여 망막을 보호해 줍니다. 또한, 안구 조직을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눈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구기자에는 베타인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의 대사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세포독성물질인 호모시스테인은 시력장애, 근시, 백내장 같은 안구 질환을 유발하고 또한, 혈관을 손상시켜서 동맥경화를 유발하는데요. 구기자 속의 베타인은 혈액 속에 축적되어 있는 이 호모시스테인을 해독시키는 아주 중요한 역할도 합니다.

 

2)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눈에 좋은 과일 중 가장 대표적이라 슈퍼푸드라고 불리는데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고 천연 항산화 물질들도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눈 속의 모세혈관을 깨끗하고 맑게 해 주어 혈액순환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눈에 도움이 되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포도의 약 30배 이상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A도 풍부하여 안구건조증과 야맹증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눈 시력 회복 및 노안 예방에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이죠. 블루베리를 드실 때는 깨끗하게 씻어서 껍질째 드셔야 안토시아닌 성분을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당근

비타민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이 아주 많이 포함된 식품이 바로 당근입니다. 항산화 물질도 풍부하게 들어 있고요. 당근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베타카로틴이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하게 되는데요. 비타민A는 시력을 회복시켜주고 눈 세포의 면역력을 증진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A가 부족하게 되면 안구건조증이나 야맹증, 각막 연화증 등 여러 가지 눈 질환이 생길 수 있는데요. 비타민A가 체내에 풍부하면 백내장 발생이 줄어들며 노안을 늦출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근은 베타카로틴이 껍질 부분에 2배 이상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깨끗하게 씻어 껍질까지 모두 섭취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4) 등 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에는 오메가 3 외에도 비타민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눈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할 수 있죠. 고등어, 꽁치, 삼치 등의 등 푸른 생선에는 DHA, EPA와 같은 오메가 지방산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생선을 매일 챙겨 드시기 힘든 분들은 오메가 3 영양제를 이용하여 섭취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5) 케일

케일을 꾸준하게 드시면 눈 안에서 생기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어 눈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케일에는 눈 건강 외에도 다양한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요. 무려 1,800ug 이상의 베타카로틴이 들어있어서 구강암, 유방암, 식도암, 방광암, 폐암을 예방하는데도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이 되어 강력한 항암 작용을 하고, 암 치료제인 인터페론을 생성하여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케일에는 시력을 유지해 주고 신체 저항력을 강화해 주는 비타민A 함량이 양배추보다도 약 100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케일을 드실 때에는 영양소 파괴를 막기 위해 되도록이면 생으로 드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3. 눈에 좋은 생활습관 딱 2가지!

1) 온찜질과 마사지

  • 세안 시 비누 칠한 상태로 5~7초간 마사지해준다.
  • 취침 전 전용 크림이나 세정제를 이용하여 마사지해준다.
  • 팥 주머니나 수건을 데운 후 눈꺼풀을 마사지해준다.

 

2) 선글라스 착용

눈 건강을 위해 가장 추천드리는 것이 바로 선글라스를 착용입니다. 우리 주변에는 눈에 해로운 광선이 굉장히 많다고 하는데요. 자외선, 블루 라이트 등 눈에 좋지 않은 것이 많기 때문에 선글라스 착용을 권장드리는 것입니다. 가급적 20~30대 때부터 야외활동 시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며, 꾸준하게 습관적으로 관리하셔야 눈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